본문 바로가기

LECTURE/# java basic

[초급 JAVA]자바 class의 기본개념/객체(Object) 와 클래스 - 1

반응형

자바 class의 기본개념/객체(Object) 와 클래스 - 1

By Commin September 30, 2016


Programming

자바는 객체지향언어입니다. 제일 처음에 설명을 드리고 넘어갔어야 하는 부분이지만,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이해하는 것이 더 쉬울 것이라 판단하여 지금 설명합니다. 

객체는 무엇일까요? 객체란 상태와 동작을 가진 덩어리라고 이해하시면됩니다. JAVA에서는 객체의 동작을 메소드(Method)라고 표현합니다. C언어 함수와 같은 개념입니다. 그렇다면 class는 무엇일까요? class란 여러개의 객체가 한 곳에서 유기적으로 맞물릴 수 있도록 하는 상자 또는 틀 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자동차를 생산하는 공장을 예로 들어 설명하자면, 자동차공장에서 자동차를 생산하는 기계가 하나의 class가 되고 그 기계에서 생산되어 나오는 자동차 하나하나가 객체입니다. 그 자동차를 이루고있는 부품들은 member field 라고 합니다. 하나의 자동차 공장에서는 여러 종류의 자동차를 생산합니다. 공장안에 K5을 생산하는 기계,K7을 생산하는 기계,K9을 생산하는 기계 가 존재한다고 치고 그림을 봅시다.

그림을 보니 이해하기 쉽습니다. 자동차 공장은 하나의 프로그램이고 프로그램안에 여러개의 class(K5,K7,K9)가 존재합니다. class안에는 body를 만드는 method와 tire를 만드는 method가 존재합니다. 그리고 두개의 메소드가 합쳐지면 하나의 완제품이 완성됩니다. 이때 완제품을 객체라고합니다.

소스를 열어서 보시면, 그림의 자동차 공장 프로그램을 자바 소스로 간략히 옮긴 것이 보일것입니다. 오늘은 객체와 클래스의 기본 개념에대해서 설명드렸고, 다음 포스팅에는 좀더 심화된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