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CTURE/# java basic

[초급 JAVA] Hello JAVA 출력하기

반응형

Hello JAVA 출력하기

Header

안녕하세요 Commin입니다. 이름쓰기부끄러워서 'Commin'이라는 NicName을 쓰기로했는데 더부끄럽네요^^헿 쨌든 , 머리써서 만든 닉넴인 만큼 엄청 쓸겁니다. 오글거려도 참아요.

일단 JAVA프로그래밍언어의 초급단계를 시작으로 중급, 고급 으로 나누어서 포스팅할건데요. 구글에 검색해도 쏟아져 나오는 내용인지라 쓰기 챙피하지만, 저도 저나름대로 정리할 겸, 꼼꼼히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일단 JAVA 언어와 인사를 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들의 시작은 거즌 화면에 'Hello'를 출력하는것으로 시작한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Coding Process

  1. eclipse를 실행하고 Project를 만듭시다. 저는 'ExampleProject'라고 생성하였습니다. 마음대로 정하세요.


  2. package를 하나 만들겠습니다. 오늘이 첫날이니까 저는 'day001'로 만들겠습니다.
  3. (Package 이름은 소문자로 시작하는것이 좋습니다. 에러는 나지않지만 왠만하면 지켜야합니다. 왜냐면. 소중한 약속이니까요 ^^(프로그래밍을 여럿이서 할때 이러한 규칙없이 자기마음대로만 코딩하게된다면, 혼란이 야기되겠죠? 그래서 있는겁니다.) 프로그래밍을 하다보면 Naming 규칙이 있는것이 많이 있습니다.지금 다 설명드리는것보다 포스팅하면서 그때그때 이런게있다하면 외우시는게 편할것 같네요~)  


  4. 만드신 package밑에 새로운 class를 만듭니다. (package에 오른쪽 클릭 후 'new'->'Class') 저는 'ExamHello'라고 생성하였습니다. Class도 마찬가지로 처음시작이 대문자로 시작해야한다는 규칙이있습니다. Exam , Hello 처럼 두단어이상의 합성어일시에는 단어의 첫시작을 대문자로 합니다.


  5. 아래 소스가 화면에 없으면 클래스를 더블클릭하세요.
  6. 1
    2
    3
    public class ExamHello{
     
    }
    cs

  7. 아래 소스를 그대로 옮겨 쓰세요. 복사하지마시고 직접쓰시는게 실력향상에 도움이됩니다. 쓰면서 손에 익혀야해요~ public이 뭐고 static이 뭔지는 나중에 설명드릴테니 지금은 그냥 영어단어다 라고 생각하세요^^
  8. 1
    2
    3
    4
    5
    6
    7
    8
    9
    public class ExamHello{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
     
             System.out.println("Hello JAVA");
     
        }
     
    }
    cs

  9. 자, 그럼 'F11'을 누르시거나 을 눌러보세요. 'Console화면에 'Hello JAVA'가 출력되었음을 볼 수있습니다.

Commentary

자바는 객체지향 언어(Object Oriented Language)라고 불립니다. 여기서 객체(Object)는 자바에서 'Class'입니다.


1
public class ExamHello
cs

Class 파일에 첫 줄에는 위 와같이 'ExamHello'가 자신의 이름이다. 라고 정의합니다. 그리고 모든 코딩은 첫 줄 대괄호 안에서 이루어집니다.


1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
cs

자바는 한 class 안에서 main메소드를 찾아서 프로그램을 실행시킵니다. 여기서 main을 정의하는 부분이 바로 저 소스입니다. 
public 은 누구나 접근가능하다 라는의미의 접근제한자이고 static은 정적메모리라는 의미이며 void 는 이 메소드가 return 하는 값이 아무것도 없다 라는 의미이고 () 안에 String [] ar 은 메인메소드의 인자입니다. 무슨소리인지 모르겠지요? 지금은 모르셔도됩니다. 일단 무조건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을 영어단어 암기하는 것 처럼 외웁시다. 이해는 다음에 해도 됩니다. ^^


1
System.out.println("Hello JAVA!");
cs

자바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마침표 ( . )는 접근자를 의미합니다. 여기서 System은 Java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클래스이며 System. 은 System이라는 클래스 안에 라는 의미입니다. 그러니까 저 소소는 System 안에 out(PrintStream)이라는 클래스가 있고 그 안에 println()이라는 메소드를 실행시켜라. 라는 의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끝에 ()가 붙은 것은 메소드라는 뜻입니다. 메소드란 함수와 같은 의미로 프로그램의 특정 동작을 정의한 집합이라고 생각하세요. 예를 들어 위 println() 이란 메소드는 ()안에 String 값을 인자로 받아서 화면에 출력하고 한칸 개행하는 프로그램의 동작을 모아놓은 집합입니다.

Summary

요약하자면 ExamHello라는 클래스를 실행시키면 먼저 JAVA는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이라는 메소드를 찾아서 메소드를 실행 시킵니다. 메소드안에 System.out.prinln("Hello JAVA!"); 라는 메소드를 실행시킴으로써 Console 출력창에 Hello JAVA! 라는 문자가 출력이 된것이지요.

Closing

상대가 프로그래밍에대해 아무것도 모른다라는 가정하에 첫 글을 썼는데 기본언어를 먼저 설명 하지 않고서는 설명이 되지 않을 거라는걸 깨달았습니다. 최대한 빨리 기본 설명을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부족한 필력으로 설명을 했는데 점차 나아지는 글을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블로거가 되는 것이 이렇게 힘든 것이었군요? 헿 그래도 열심히 할게요~!!




반응형